[확산성 밀리언 아더] 생각보다 끝이 빨리 보이는 기분- 어라? by 에코노미

어제 만렙을 상향시킨다는 공지가 나왔는데(LV40->LV80)

이 게임의 시스템이 조금씩 보이는 지금 위의 레벨 상향 조치는 약간 이해가 안 가는 부분입니다

왜냐하면 현재의 제 레벨에서조차 더 이상의 레벨업이 의미가 없기 때문이에요 -ㅅ-;;



레벨 40의 향상에 의해(물론 달성하는데에는 까마득하게 걸리겠지만) 

스테이터스에 투자할 수 있는 포인트가 120이 늘어나지만 

어차피 행동 포인트는 120만 찍어놔도 전부 회복하는데 6시간이나 걸리고(3분에 1회복) 

배틀 포인트는 현재 나와있는 최고 레어 카드들로만 덱을 도배해도 BP 200이면 충분하니까요 

말이 200이지 이렇게 덱을 꾸려놨다가는 한번 전투하고 세 시간 넘게(1분에 1회복) 손가락만 빨아야 합니다 -_-;; 

...물론 BP 회복 포션을 사는데 돈을 아낌없이 들이는 사람들에게는 별 상관없는 이야기겠지만

이렇게 진행이 느려서야 무슨 재미가 있겠나요...



이 게임의 장점은 미려한 일러스트로 구성된 카드들과

그런 카드들의 여러 상성을 조합하여 강력한 콤보를 만들고 그런 부수 효과를 극대화해서 상대방과 배틀을 벌이는 묘미입니다

물론 카드들마다 능력 차이가 있어서 아무래도 레어한 카드들이 선호되기 마련인데

그렇게 BP를 높이 투자한 덱은 견실하지만 상대적으로 느린 단점을 가지고

BP를 적게 투자한 덱은 내구력이 떨어지지만 강력한 공격력을 지닌 빠른 덱의 특성을 지닙니다

그래서 가장 적절한 BP에 맞춰서 덱을 구성하고 그만큼 떨어지는 부분은 각종 콤보와 포스 등의 부수 효과를 기대하는 것이죠- 

그렇지만 이번 만렙 상향은 이런 게임의 묘미 자체에는 아무런 도움을 주지 않아요 -ㅅ-;;



현재 최고 랭크에 있는 고코스트의 덱을 풀업한 유료 이용자는 거의 일방적인 싸움이 가능하다는 것이 이 게임의 한계입니다

어차피 탐험할 맵도 없고 덱 파워업도 끝나서 돈 쓸 일도 없겠다,

유료 아이템으로 BP를 채워가며 배틀로 승수를 쌓아 랭크 올리는 일 밖에는 남은 것이 없네요 -ㅅ-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도 벌써 컨텐츠의 한계가 보입니다 =ㅁ=;;



이 게임에서 수정해야 할 부분은


* 고랭크 카드의 인플레이션 -

아직 SR+나 SR카드도 못 드신 분들에겐 죄송하지만 고레어가 너무 많이 보입니다
이래선 레어나 노멀 카드들은 거의 인정을 받을 수가 없어요
카드의 다양성이 생명인데 말입니다
고레어 한 두장에 레어와 다른 부수적인 카드로 콤보를 노리는 덱이 변수가 많겠죠


* 카드의 빠른 발전 한계

각 카드의 만렙도 결코 높은게 아닙니다
지금은 아직 초반이지만 나중에 가면 고레어든 레어든 만렙 카드가 아니면 쳐다보지도 않을 상황이 올 겁니다
레벨업 방식보다는 차라리 트레이닝을 통해 카드의 속성이나 세부적인 수치가 변경되는 방식이었으면 좋았을지도 모르겠네요
공격이 오르면 HP가 내려가든가 속성이 바뀐다거나...


* 현재의 AP, BP 시스템

30레벨만 도달해도 더 이상의 포인트 투자는 의미가 없어집니다
워낙에 회복하는 시간이 오래걸려서 한번 다 쓰면 한 동안 손을 놓고 기다릴 수 밖에 없습니다
아니면 과금하는 수밖에 없는데...
무슨 게임이 움직이는데 돈내야 하고 전투할 때마다 결재를 해야한다면 그게 정상입니까 
AP120이면 6시간 쿨타임이고 BP120도 2시간 쿨타임~ 이건 뭐(...)


* 느린 전투 쿨타임

이 게임의 최대 장점이 다이나믹한 전투 화면입니다
이번엔 어떤 콤보가 떠줄까, 어떤 포스가 발동할까...
전투 중에도 내가 키운 카드가 스킬을 얼마나 적절하게 써주는지 보는 재미도 있구요
근데 그 화면 한번 보는데 두 시간이라면... -_-;;



이밖에도 할말이 잔뜩 있는데 지금은 정리가 잘 안되는군요

간만에 보는 상당히 마음에 드는 SNS 게임인데 조만간 망테크 탈 거 같아서 심히 우려됩니다-

아직 시작한지 얼마 안되는 지금이라도 갈아엎을 수 있어야 할텐데 말이죠...

5월달에 대체 무슨 패치를 할 지 모르겠지만 또 고레어 고코스트 카드만 쫙 풀어버린다면 정말 답이 없어집니다




덧글

  • 레드진생 2012/04/28 16:28 # 답글

    만렙 상향이 의미없다는 데에는 크게 동의합니다.
    BP 늘려봤자 소셜게임의 재미인 중간중간 게임을 즐긴다는 개념 자체가 무의미해지고
    (저는 지금 BP 가 약 120... 하루 7회 정도 하는데 직딩으로서는 딱 좋습니다)
    AP 늘려봤자 다닐 맵도 없는걸요.

    오히려 랭크간 격차를 줄여주거나, 고랭크 저코스트 카드를 만들거나(결국 같은 소리?) 하는 게 낫지 않을까 싶네요.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덱이 획일화되어가는 것 같아요.
  • 에코노미 2012/04/28 16:52 #

    이 게임에서 가장 볼거리인 전투를 자주자주 겪게 만들어야 하는데
    텀이 너무 길어서 '지루해요'
    개발자는 템포를 빠르게 한다고 이야기하는데 템포가 빠르기는 개뿔 이렇게 루즈하다니...
    원래 덱의 무게에 따른 격차도 고려한거 같은데 그런 격차가 물약하나로 아무 의미가 없어지는 것도 문젭니다
    과금 유도의 정도가 너무 심한데요
  • 대공 2012/04/28 16:30 # 답글

    게다가 문제가 뭐냐면 낮은 BP소모의 덱을 만들려고 해도 BP는 무조건 풀 코스트로 소모하라고 하니까 말이죠.
  • 에코노미 2012/04/28 16:55 #

    자동으로 잡카드가 끼어들어와버리니 덱 구성도 본의 아니게 꼬입니다-
    거기에 배틀 포인트가 꽉 찬게 아니면 배틀 버튼도 함부로 못 누르게 만들어놨으니(...)
    스샷좀 찍으려고 했는데 대전 상대 구경하는 것도 못하니까 답답하더군요
  • 그린 2012/04/28 17:24 # 답글

    아직은 게임 초기이니만큼 좋게 변화해갔으면 좋겠습니다 (...)
  • 에코노미 2012/04/28 17:31 #

    현재 탑랭커에 속하는 '로라'라고 하는 사람도 게임이 너무 느리다고 단적으로 써놨더군요-
    ...이번에 생각 좀 정리해서 홈페이지에 메일을 써서 보낼까 생각 중입니다
    물론 반영될 가능성은 없지만... 이 정도로 잘 만들어놨는데 컨텐츠 소진되는 속도를 보고 있으니
    'Tera' 꼴 날 거 같습니다
  • 그린 2012/04/28 17:32 #

    이상하게 제가 잡는 게임마다 운영이 영 ...
    ㅠㅠㅠㅠ
  • 원더바 2012/04/28 19:10 # 답글

    맵 추가가 가장 시급합니다(..)

    그리고 이벤트 요정카드 보상확률 좀;;
  • 에코노미 2012/04/28 20:20 #

    6번째 맵이 끝나면 정말 할게 없어지네요;;
    요정은... 두 번째인가에 픽시를 떨궈서 할말은 없(...)
  • waterwolf 2012/04/28 21:37 # 답글

    밀리언 아서를 하면서 가장 재미있었던 시점은 비경 1~5의 조각 모으기였습니다.

    치열하게 플레이어와 치고 받으면서 조각을 뺏고 뺏기는건 정말 재미있었죠.

    그정도의 재미를 만들지 못한다면 장래는 어둡다고 봐야겠죠. 하지만 반대로 말하면 이미 그정도의 재미를 만들 기반은 닦여있다는 말도 되니까 조금은 기대를 해보겠습니다. (물론 결제는 없겠지만!)
  • 에코노미 2012/04/28 22:02 #

    6번째 비경에 가니까 진행하는 동안에 그냥 생겨버리더군요 ㅡ,.ㅡ;;
    방금 BP130짜리 덱을 필살기없이 후타로 이기는데 정말 재밌었습니다!
    근데 그런 전투를 두 시간은 기다려야 겨우 한 번 할 수 있다는게(...)
    26레벨 전에는 시나리오 진행할 것도 있고 해서 전투가 부족하다는 생각을 못했는데
    30레벨이 되어가니까 정말 한 번 전투하기가 힘드네요 -ㅁ-;;
  • 메이 2012/04/29 02:48 # 답글

    안타깝지만 함께할 수 없을 듯 합니다.

    저는 사축이니까요..
  • 에코노미 2012/04/29 14:15 #

    사축이 뭔가요 'ㅅ';;
  • 메이 2012/04/29 14:17 #

    농가에서 기르는 것을 가축이라 하듯이

    회사에서 기르는 사원을 사축이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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