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WS] 제 2 차 함장 스킬 재편(테스트 서버) by 에코노미

오늘부터 테스트 서버에서 재정비된 함장 스킬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같은 자리에 그대로 남아있는 스킬도 있고, 

요구 포인트가 달라지면서 효과도 변경된 스킬도 있으며, 

완전히 새로 작성되어 추가된 스킬들도 있는데 

스킬에 따라서 함선 운용의 메타가 상당히 바뀌는만큼 먼저 확인해 볼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번에 새로 변경된 스킬들은 크게 4 항목으로 나뉘면서 

각각 2가지씩, 4등급- 총 32개의 스킬이 나왔습니다 

첫 번째 항목은 '탄력성' 즉, 위기 관리 능력을 지칭하는 것 같습니다 

두 번째 항목은 '공격력'으로 주로 DPM 향상 효과를 지닌 것들이고요 

세 번째 항목은 '공모자'로 소모품의 효과, 방공 계열입니다 

네 번째 항목은 '용기, 기량'이라고 해석되는데 전반적으로 탐지와 관련된 내용들이 많네요 



테스트 서버의 스킬 트리는 아직 확정된 것이 아니니 실제 투입될 때에는 얼마든지 변경될 소지가 있다는 것을 감안하고... 

일단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이른바 마스터급 스킬이라고 할 수 있는 

'제공권'과 '은폐력 향상'이 4등급으로 내려왔다는 점입니다 

각각 항공모함과 구축함 및 몇몇 순양함에게 필수 스킬로 인식되었지만 워낙에 5단계 스킬 경험치가 막대해서 

누구나 달 수 없는, 그래서 숙련자와 초중수를 가르는 벽과 같은 것으로 여겨졌던 것들인데 

이제는 접근성이 상당히 좋아졌다고 하겠습니다 

공모야 워낙에 타는 사람만 주로 타니까 제공권은 논외로 치고 당장 은폐력 향상 때문에 구축의 시대가 왔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이게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습니다 =ㅅ=;; 

조금만 공방을 진행해보면 이건 구축에게 버프가 아니라 살아남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이 된 거 같은 느낌이;; 

최후의 저항이 구축함 생존에 필수불가결한 스킬인 것처럼 은폐력 향상도 거의 비슷한 위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1 단계
먼저 1단계 스킬부터 보면 못 보던 스킬이 3종류나 생겼습니다 

그리고 원래 5단계에 있던 예방정비 스킬이 무려 1등급으로 강등- 그러면서 효과는 50%에서 30%로 줄어들긴 했습니다 

아이콘만 봐도 알겠지만 거의 대부분 항공모함에게나 의미있는 것들이고 

기타 수상함들에게는 4개 밖에 선택지가 없는데 이중에서 취향껏 선택하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경보 관련 스킬들은 육감 하나만 있어도 대충 감으로 때울 수 있기 때문에 

소형함은 예방으로 모듈 피해를 억제하고 탄종 교환이 탄력적으로 요구되는 대형함은 재장전스킬이 좋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어째 핵심적이었던 두 가지 스킬이 안 보이죠? 

기본사격훈련과 응급대응이 1단계에서 사라졌습니다

물론 아예 없어진 건 아닌데 1 스킬 포인트이면서 매우 효과적이었던 두 스킬이 그만큼 비싸졌다는 이야기죠

새로 생긴 항모 관련 스킬들은 뭔가 신기하긴 한데 그동안 함장 스킬에 없던 패널티가 붙은 것이 많습니다 

이쪽은 아직 연구가 덜 되어서 다음 기회로...



2 단계
2단계는 거의 대부분 익숙한 아이콘들인데 자리를 바꾼 것들이 많습니다 

새로 투입된 스킬은 연막의 범위가 20% 상승하는 것으로 연막 성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독일 구축, 영국 순양함 지향이죠 

뇌속향상이 2단계로 내려와서 장거리 어뢰를 쓰는 구축함(그래봤자 시마카제 밖에 없지만)과 항모가 선택하기 쉬워졌습니다 

팔방미인의 경우 주포 선회나 어뢰, 연막 등과는 인연이 없는 독순이나 소순, 혹은 영순에게 새로운 선택지가 될 수도 있겠군요

라스트 찬스는 여전히 쓰기가 애매한 것이 최대한 버프를 받아도 9% 정도가 한계일진데 

체력을 희생하여 얻는 것 치곤 다른 스킬의 존재감이 너무 크네요   

그런데 여전히 몇몇 중요한 스킬이 안 보입니다? 



3 단계 
3단계에 이르니 그동안 저렴하면서 쓸모있던 스킬들이 대거 모여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사격훈련, 소모품 관리, 응급대응, 폭발물전문가, 어뢰전문가, 방화처리... 

새로 생긴 비상이함까지 포함하면 상당히 탐나는 스킬들이 잔뜩 있어서 고민하게 되는 단계- 

폭발물전문가가 한 단계 내려오면서 효과가 3%에서 2%로 줄어들었는데 

방화처리는 그대로 -7%이지만 코스트가 1 늘었습니다 

특히 기본사격훈련과 응급대응의 코스트가 대폭 늘어난 것이 뼈아픈데 

필연적으로 전함들이 대공력과 위기관리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야 할 처지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구축함들도 주포나 어뢰의 연사력과 소모품 사용 횟수 가운데서 무언가를 희생해야 될 상황이고 

순양함들은 화재율 버프가 미미해진 때문에 폭발물전문가를 선택해야할 것인지 애매해졌습니다 

항공모함은 비상이함을 선택하려면 뇌격기의 효율이 떨어지는 걸 감수해야 합니다 

전반적으로 둘 중의 하나를 택하도록 강요하는 단계-



4 단계 
최종 등급인 4단계에 이르면 변경 이전에도 고급 스킬 취급을 받았던 것들이 대거 몰려 있습니다 

제공권과 은폐력 향상, 항구전문가, 상급사격훈련, 부포, 대공포의 수동제어와 더불어 

전파위치추적(?)과 고폭탄관성퓨즈라는 새 스킬이 생겼는데 이것들이 좀 눈여겨볼 것들- 

은폐력 향상의 코스트가 내려가서 많은 수의 구축함들이 이 혜택을 볼 것인데 

거기에 대한 카운터 스킬이 전파탐지라 하겠습니다 



전파탐지 스킬을 보유한 함장은 이렇게 게임 화면에서 줄곧 가장 가까운 적의 방향이 표시됩니다 

이 마커는 라운드 시작과 동시에 발동하고 있어서 아무튼 제일 가까운 함선의 위치가 그대로 드러나는 것- 

마커의 방향과 지형지물의 모양새만 대충 읽어도 적이 어디쯤 위치했을지 거의 확인이 됩니다 -ㅅ-;; 

물론 이 스킬에 탐지된 상대편 유저는 지속적으로 경보가 뜬다고 하니까 심각한 스트레스를 받는 건 옵션이겠죠(...) 
 
전함은 속도가 느린 편이라 이 스킬이 있어도 활용하기는 좀 애매하고 

근접화력과 대공화력을 대폭 상승시키는 스킬이 더 유용한 편이니 보통 이 스킬은 순양함들이 갖고 있으면 좋습니다 

은폐력이 아무리 좋아도 어디에 있는지 방향을 알려주기 때문에 더 이상 몰래 구축함이라는 전술은 통하기 어려워진...;; 



거기에 한술 더 떠서 새로 생긴 고폭탄 스킬은 화재 확률을 깎는 대신 관통력을 올려주는데 이게 또 치명적입니다 

이 스킬을 단 순양함의 고폭탄은 도탄 표시를 거의 보기 힘들 정도로 화력이 좋아져서 

예전같으면 그냥 스쳤다고 넘어갈 것도 가차없이 관통 표시를 띄우면서 구축함의 뼈와 살을 분리시킵니다(...) 

진짜 몇 발만 맞춰도 구축함 체력이 훅훅 날아가는게 눈에 보이더군요 -ㅅ-;; 

불이 잘 안 난다고 하는데 일본 순양함의 고폭탄은 기본적인 화재 확률이 우수한 편이라 그리 패널티를 느끼지도 못합니다 

꼭 구축함 상대가 아닌 다른 대형함을 때릴 때에도 데미지가 무시당하는 현상을 상당히 줄일 수 있으니 

고폭탄이 없는 영국 순양함을 제외한 전 국가 순양함과 상당히 상성이 잘 맞는 스킬- 

물론 구축함이 사용해도 같은 구축함이나 순양함 상대로 무시무시한 효과를 보여줄 것으로 사료됩니다... 



영국 순양함의 경우 고폭탄이 없어서 손가락만 빨것처럼 보이겠으나 

이럴 때에는 아예 스킬 자체를 무시할 수 있으니까 마음편하게 은신과 다른 스킬을 찍어버리면 됩니다 

연막 안에 있어서 자체 시야가 상당히 제한되는 경우가 많은 영순에게 전파탐지는 상당히 유용해서 

어뢰나 주포를 어느 방향으로 돌려둬야 할 지 금새 알 수 있단 말이지요 

그리고 가뜩이나 점령지에서 구축함 킬러 역할을 자주 수행하는데다가 

새로 투입된 독일 구축함은 철갑탄에 취약하니 독구축 상대로 절대적인 우세를 보일 수도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스킬들의 구성이 취사선택을 강요하는 모양새라 어느 한 쪽은 구멍이 생길 수 밖에 없네요 



스킬 변동 때문에 기존의 함선 운용의 메타도 크게 영향을 받을 것 같습니다 

먼저 구축함의 경우 너나할 것 없이 은폐력 향상을 선택할 것이기 때문에 

현재 공방의 구축함 교전 거리가 평균 1km 정도는 더 짧아질 것 같네요 

서로 안 보인다는 것 뿐이지 서로 갈 곳을 안 가는 건 아니니까 눈에 띄었을 때에는 오히려 더 위험한 순간이 많을 겁니다 

일본 구축함들은 어뢰전문가의 코스트가 부담스러워서 쓰기 어려울테니 일본 어뢰의 DPM은 많이 줄어들테지만 

반대로 빠르고 강력한 단거리 어뢰를 보다 안전한 거리에서 여유롭게 쓸 수 있으니 명중률 자체는 나쁘지 않을 듯? 

관성고폭탄 스킬 때문에 누구에게든 얻어맞을 때의 피해는 끔찍해질 전망입니다 

거기에 전파탐지로 전선에서 몰래 따로 움직이는 일은 무의미해질 가능성이 높구요

또한 항공모함들의 출현율도 높아질 분위기이니 단독으로 무얼하기보다는 아군과의 연대가 더 절실해질 것 같습니다 

전반적으로 함선들 스킬 포인트가 높지 않은 중저티어는 현재 공방 분위기와 비슷하겠으나 

고티어전에서는 은폐력 향상과 전파탐지, 관성고폭탄의 효과에 특히 주의해야 할 듯-

또한 사격 훈련 계열 스킬을 선택하기 위해서 필요한 코스트가 많이 올라간 것도 고민 거리가 됩니다



순양함 운용도 크게 변경될 거 같은데 

우선 방공, 은신, 고폭탄, 탐지 등등의 각종 스킬을 국적 특성에 맞추어 적절하게 배분하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스킬 자체는 결국 어느 한 쪽만을 강화하는 방식인지라 

국가 특성이 어느 스킬에 보다 적합한지 확인하고 육성을 추진해야겠죠 

일본은 기본적으로 대공보다는 은신, 고폭탄이 효과적이고 

미국은 대공, 고폭탄, 탐지, 

소련과 독일은 고폭탄과 탐지, 

영국은 은신과 탐지, 대공 정도가 성격에 잘 맞는 것 같네요 

아무튼 수상함 대비를 하면 방공력에 구멍이 생기고, 

방공력을 보강하면 은신이나 탐지쪽이 틈새가 발생하는 구조라서 

각 국가별 특성이 보다 강하게 드러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함의 경우 상태 이상에 대비할 것이냐, 근접 화력과 대공력을 강화할 것이냐의 선택지가 제시되는 분위기입니다 

대공력과 근접 타격력을 올리면 화재 및 침수에 취약해지고 

생존성과 상태 이상을 대비하면 그만큼 원거리 포격전에만 중점을 두어야겠죠 

그러나 구축함과 순양함들의 은신이 전반적으로 좋아져서 예상 외의 근접전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데다가 

항공모함 역시 현재보다 조우할 확률이 올라갔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 대비할 것인지는 본인의 선택이라 하겠습니다 

일단 독일은 근접전 지향, 미국은 대공 지향, 일본은 생존성에 투자하는 것이 무난해 보이긴 한데 

이게 꼭 대비한 방향으로 전투가 벌어지는 게 아니라서 참 거시기하네요 -ㅁ-



항공모함은 그동안 가장 큰 제약이 제공권 스킬의 유무였는데 

이제는 상당히 빠른 10 스킬 포인트만으로도 제공권 스킬을 가져올 수 있어서 

항모를 운용하려는 유저들의 자신감이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거기에 스킬 개편으로 순양함과 전함들의 대공 화력에 빈틈이 생길 구석이 있어서 

전처럼 공격기들이 아무것도 못하고 전부 녹아버리는 일도 줄어들 가능성이 있죠 

또한 1단계에 집중된 항공기 관련 스킬들은 항공모함의 운용 방침에 많은 변화를 줄 수도 있습니다 

단, 전파탐지 스킬의 경우 항공모함 함장은 적용되지 않으니 혹시라도 잘못 찍어두는 일이 없기를... 

특히 7티어에서 막강한 화력을 발휘하고 있던 사이판에게는 불리한 부분이 

고티어 함재기를 상대로 효과가 상승하는 도그파이트에이스 스킬이 1 포인트짜리라는 겁니다 

이제 제공권+도그파이트에이스+3전투기 세팅의 히류라도 만나면 전처럼 쉽게 제공권을 가져오거나 하긴 어렵겠지요



예전 테스트 서버는 그냥 미션만 세 개 후딱 진행하고 끝내버리는 식이었는데 

이번 테스트 서버는 함장 스킬 특성이 워낙에 크게 바뀌어서 좀 자주 돌려봐야 할 거 같습니다 

생각했던 것과는 다른 방향으로 전장의 분위기가 튈 수도 있고 

뭔가 변화를 주려는데 지금처럼 값싸게 할 수 있는 경우도 별로 없고요 

...물론 본섭에 들어오면서 대폭 수정될 가능성도 충분히 있기도 하고... 



아무튼 스킬 재편 이야기가 나오면서 몇몇 스킬의 먼치킨성에 심히 우려를 느꼈던 적도 있었지만 

완전 무적도 아니고 어느 한쪽을 키우면 반대쪽은 필연적으로 구멍이 생기게 만들어놔서 

함선 조합에 따라 변수가 다양하다는게 꽤 재밌어 보이는군요 

확실히 천편일률적으로 찍는 것이 아니라 고민을 많이 해야 합니다... 





덧글

  • NRPU 2016/12/30 21:22 # 답글

    이제 5.5 피탐으로 81노트 죽창 꽂는 플레이가 더 힘들어지겠군요. 시불 워게이놈들이 나의 유일한 장기를 빼앗아버렸어
  • 에코노미 2016/12/30 21:46 #

    그 방에 아무도 전파탐지를 안 달고 있으면 모르는데 그게 완전히 로또라서 ㅋㅋ

    적어도 미국 순양함 정도는 각오해두는 게 좋을 겁니다
  • 미르미돈 2016/12/30 21:22 # 답글

    워게이도 워낙 트리가 천편일률적이라 다양한 조합을 해보라고 하더군요. 좀 연구를 해봐야할 거 같습니다.

    *IFHE 스킬은 현재 급강하 폭격기도 적용받고 있는데 개발진이 의도한게 아니므로 삭제할 예정이라 하더군요.
  • 에코노미 2016/12/30 21:47 #

    스킬이 이런 식으로 구멍이 생기니까 반대급부로 가치가 확 뛰어오르는게

    유료 소모품과 신호기-

    관리 스킬을 빼려면 소모품을 유료로 써야 그나마 수지가 맞고,

    화재 데미지는 진짜 신호기 필수 상태입니다
  • 은이 2016/12/31 00:32 # 답글

    구축의 마지막 희망.. 갑툭튀.. 를 완벽하게 봉인할 수 있는 스킬이 나와버렸군요
    저처럼 항모빼고 죄다 1선에 밀어 넣는 유저에겐 거진 필수 스킬이 될 듯...
    은신력 향상은 은신 포격에 완벽하게 들어 맞는군요. 어차피 방향이야 포격으로 다 아는건데 여유거리가 더 생기면.. 이거 뭐~_~;;
    근데 고폭 관통이라니.. 일순양이 고폭들고 구축이고 전함이고 다 불태우고 박살낼 것인가..
    근데 고폭 관통을 전함에 싣고 고폭 찜질을 하면 얼마나 효용성이 있을지도 궁금해 지는군요 ~_~
    여튼 기대중입니다!!
  • 에코노미 2016/12/31 13:27 #

    불붙이는 것보다도 일단 도탄이 잘 안나니까 기본적으로 박히는 데미지가 좋아집니다
  • Otiel 2016/12/31 11:44 # 답글

    (미순) 아무튼 불이나 더 잘붙으면 좋겠는데...
  • 에코노미 2016/12/31 13:26 #

    화재 확률을 올리려면 이제는 신호기도 달고 그래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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